본문 바로가기
건강관리

목디스크 초기증상 및 원인,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

by 둘리아재 2023. 7. 4.
반응형

목디스크는 척추 디스크의 일종으로, 경추(목) 부위에 발생하는 디스크를 의미합니다.

디스크라는 건 척추 각 뼈 사이에 있는 조직으로, 외부는 강한 섬유로 둘러싸인 외곽부와 내부에는 젤류와 같은 점액질물로 채워진 핵 섬유로 구성이 됩니다.

 

목디스크는 일반적으로 디스크의 외곽부가 손상되거나 약화되어 핵 섬유가 나와 디스크가 폭파되거나 터져 나오는 상태를 말하는데요. 이로 인해서 디스크 조직이 주변 신경 구조에 압력을 가하고, 인접한 척추 신경 뿌리를 자극하거나 압박하면서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.


보통 목 통증이나 경련, 저림증, 근육 약화, 팔 또는 손의 통증과 저림 등을 포함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.

통증과 기능 장애의 정도는 디스크의 위치, 크기 및 신경 구조에 가해지는 압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.

목디스크 초기증상

초기증상은 다양하며,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. 일반적인 목디스크 초기증상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.

목 통증: 목디스크로 인해 디스크 주변 신경이 자극되면 목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는데, 이 통증은 일부 환자들에게는 어깨, 팔, 손에도 퍼질 수 있습니다.

경련: 목디스크로 인해 인접한 신경이 자극되면 경련이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 이는 목 근육의 갑작스러운 수축으로 나타날 수 있으며, 불편하고 아픈 느낌을 줄 수 있습니다.

저림증: 디스크 압박으로 인해 신경 구조에 영향을 주면서 저림증이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 이는 목 부위와 함께 어깨, 팔, 손까지도 퍼질 수 있습니다.

근육 약화: 신경 구조에 압력이 가해져 근육에 충분한 신호가 전달되지 않으면 근육 약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손의 힘(악력)이 약해지거나 정확한 움직임이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.

목디스크 예방법

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. 그중에 대표적인 예방법에 대해서 안내드려 보겠습니다.

올바른 자세 유지: 앉아서 사무를 보는 직장인들의 경우, 장시간 동안 틀어진 자세로 앉아있거나 서 있는 것을 피하고,

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. 특히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때는 자세를 더 신경 써야 하는데요. 본인이 자세 교정이 필요하다면, 일상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신경 쓰면서 노력해야겠습니다.

균형 잡힌 운동: 일관된 신체 활동을 유지하여 척추와 근육을 강화시키고 유연성을 향상할 수 있습니다.

균형 잡힌 운동 프로그램은 근력 운동이나 유연성 운동, 유산소 운동 등이 있는데요. 하지만 고강도 운동이나 잘못된 자세로 계속 운동을 한다면 오히려 부상 같은 안 좋은 쪽으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, 부상을 피하기 위해 올바른 운동 방법을 배우고 지침을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

체중 관리: 과체중이나 비만은 척추에 더 많은 부하를 가하고 디스크를 압박할 수 있기 때문에, 항상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. 균형 잡힌 식단과 정기적인 신체 활동을 통해서 체중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일상적인 동작 주의: 일상생활에서 특히 척추에 부하를 가하는 동작을 주의해야 합니다. 예를 들어,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급작스럽게 힘을 주어 드는 게 아닌, 다리부터 이용하면서 천천히 들어 올려야 하며, 허리를 너무 과도하게 앞으로 구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

휴식과 스트레칭: 장시간 자세를 유지하거나 계속해서 반복적인 운동을 할 때는 정기적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칭도 같이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. 이런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키고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스트레스 관리: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근육의 긴장을 증가시킬 수 있고, 목디스크와 관련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. 이를 위해 심호흡, 명상, 요가 등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.

현대인들에게 거북목과 같은 목 관련 질환이 정말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.

공부를 할 때건 일을 할 때 건 항상 내 자세가 올바른지 체크를 하면서 미리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.

반응형

댓글